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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잡학사전(?)/궤도교통

모노레일은 비상상황에 어떻게 대피할까?

yoguter12 2024. 5. 27.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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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레일은 사고가 발생하면 어떻게 대피할까?
지하철의 경우 선로를 따라 다음 역까지 걸어가거나 일반철도의 경우는 구원열차나 버스 등 연계 교통수단을 기다리면 되지만 모노레일은 어떻게 대피할까?

보통 도시철도의 대피는 이렇다

홍콩 MTR 비상 대피

출처:

 

1500명이 터널 따라 대피…홍콩 지하철 한 달 새 두번째 고장

홍콩 지하철(MTR) 열차가 고장으로 멈춰선 후 약 1500명의 승객이 터널을 통해 대피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로하스파크역에서 정관오역까지 운행하는 열차의 두 칸을 연결하는 커플링이 꼬여 제 기

mbiz.heraldcorp.com

보통은 대피 후 다음 역까지 걸어간다

 

일반 철도의 대피는 이렇다

일반 철도의 대피

출처:

 

′탈선한 KTX 열차서 승객을 대피시켜라′ 국가위기 대응연습 실제훈련 | 연합뉴스

′탈선한 KTX 열차서 승객을 대피시켜라′ 국가위기 대응연습 실제훈련

www.yna.co.kr

보통은 대피 후 구원열차나 버스 등 연계교통수단을 기다린다.

그러면 모노레일은 어떨까?
먼저 모노레일은 과좌식과 현수식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과좌식 모노레일
현수식 모노레일

출처:

 

하늘을 달리는 열차 모노레일

'모노레일'이란 1개의 주행로로 주행하는 교통수단을 말한다. 모노레일에는 레일위를 달리는 과좌식과, 레...

blog.naver.com

일본의 쇼난 모노레일

출처:  

 

File:ShonanMonorail-M8676.jpg - Wikimedia Commons

 

commons.m.wikimedia.org

이런 현수식 모노레일은 뭐 선로 위로 걸어서 다음역까지 가는 건 불가능이다

대구 도시철도 3호선

출처: 본인 촬영

이런 과좌식 모노레일은 선로 위로 걸어서 대피가 가능은 할거 같다
그런데 저 사진처럼 대구 3호선은 레일 넓이가 80cm이고 높이는 지상에서 약 10m인데 발을 헛디디기라도 하면? ㄷㄷ

물론 과좌식이라면 걸어서 대피할만하지만 과연 그 방법뿐일까?
현수식은 아예 방법이 없는 걸까?

방법이 없을리가요

그런데 모노레일의 단점 중 가장 큰 단점은, 바로 비상시 안전대책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화재에 대해 짚고 넘어갑시다.
모노레일은 대피로 설치가 용이하지 않으므로 모노레일 열차는 화재에 대비해 완벽한 불연재를 사용하여야 한다.

천정형 소화설비

출처:본인촬영

저렇게 천정형 소화설비도 있다

어쨌든 대피는 해야 하니까 본론인 대피방법으로 넘어가 봅시다.

현수식이든 과좌식이든 대피방법으로 크게 5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 고장차량을 추진운전, 견인운전하는 방안
  • 고장차량으로 접근한 동일선로의 구난차량으로 옮겨 타는 방안(앞이나 뒤로 열차를 붙여서 옮겨 타기)
  • 타 선로로 접근한 구난차량으로 옮겨 타는 방안(옆으로 열차를 붙여서 옮겨 타기)
  • 구난용 특수전동차를 이용, 승객을 지상으로 내리는 방안
  • 스파이럴 슈터를 이용하여 승객을 지상으로 내리는 방안

고장차량을 추진운전, 견인운전하는 방안

구원연결을 한 모습

출처:사통팔달 DTRO TV-대구교통공사 공식 유튜브

구원열차로 다음역 또는 기지까지 옮긴다.

고장차량으로 접근한 동일선로의 구난차량으로 옮겨 타는 방안

건넘판을 펼친 모습

출처:사통팔달 DTRO TV-대구교통공사 공식 유튜브

저런 식으로 고장 열차의 앞이나 뒤로 다른 열차를 접근시켜서 관통문을 열고 건넘판을 펼치고 승객을 대피시킨다.

관통문

출처: 본인촬영

 

타 선로로 접근한 구난차량으로 옮겨 타는 방안

모노레일 두대를 옆으로 붙였다

 
출처:

 

千葉モノレール

懸垂型モノレールとして営業距離世界最長を誇る千葉モノレールのホームページ。千葉近郊へのアクセスは千葉モノレールで。時刻表、各駅情報、運賃、おトクなきっぷ、企業情報などさま

chiba-monorail.co.jp

 

구난용 특수전동차를 이용, 승객을 지상으로 내리는 방안

앞에 있는게 구난용 특수전동차다

출처:

 

Monorail Yellow was Evacuated on Saturday Afternoon

Monorail Yellow unexpectedly stopped between the Magic Kingdom and the Contemporary Resort due to mechanical issues at about 5 p.m., Reedy Creek Fire Rescue said. Orange County Fire Rescue headed t…

collinsrace1.wordpress.com


보통은 승객을 먼저 대피시키고 고장차를 기지까지 옮길 때나 구난용 특수전동차를 사용할 거 같다.

스파이럴 슈터를 이용하여 승객을 지상으로 내리는 방안

출처:

 

Editorial: Fire and Evacuation

Fire and Evacuation by Kim A. Pedersen March 15, 2015 Recent slow evacuations of monorails have me concerned, despite monorail's amazing safety record. Daegu Monorail practices emergency evacuation in 2014 Fire and smoke spread quickly: are we ready? While

www.monorails.org

 

저 파란색과 흰색 미끄럼틀 같은 게 스파이럴 슈터다
스파이럴 슈터는 승객들이 10m 정도의 높이를 미끄럼틀을 타듯이 저 자루(?) 속으로 들어가서 천천히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게 하는 장비이다.
어떻게 쓰는 거냐고요? 여러 번의 시뮬레이션 결과 저 115㎏의 슈터를 작동단계까지 펼치는데 최소 2분은 걸린대요. 작동과정을 보면 바퀴가 달린 캐리어 양쪽에서 철판을 펼쳐 맞물리게 한 후 슈터를 출입문에 밀착, 끈을 양쪽 손잡이에 건 후 출입문을 열고 슈터를 바깥으로 던지면 탈출 준비는 완료한 것이다.(밑의 사진 참고)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에 따르면 전동차 1 편성(3량)에는 4개의 슈터가 장착, 유사시 안전요원의 조작, 전후 전동차 견인, 반대 노선 전동차로 공중 대피 등이 어려울 경우 비상탈출로로 작동된다고 한다.

스파이럴 슈터 시범

출처:

 

<대구 도시철도3호선 시대> ② 안전한 대중교통(끝) | 연합뉴스

(대구=연합뉴스) 홍창진 기자 = 대구시민은 도시철도 1호선(지하철)에 대해 참담한 기억을 갖고 있다.

www.yna.co.kr

 
스파이럴 슈터는 모노레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쓰인다.

 

Axel Thoms Lebensrettungseinrichtungen GmbH for your safety

Quick evacuations of buildings in case of emergency by escape chutes and rescue ladders save human lives!

escape-chute.net

대구 3호선은 어떨까?

대구 3호선의 경우 승객 대피시설로 차량 전면에 비상문을 설치해 뒤따르는 열차로 대피하도록 했고 승객이 이용하는 전동차 출입문 밑에 건넘판을 만들어 건너편 차량으로도 대피할 수 있게 했다.

10m 높이의 차량에서 지상으로 대피할 수 있는 스파이럴 슈터(Spiral Shooter)를 편성당 4곳에 설치한 것도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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